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테슬라의 압도적 마진율

by 하투스마일 2023. 2. 27.

전기자동차 기업 중 유일하게 흑자를 내는 기업 테슬라
 
전기차 시장은 전체 자동차 시장의 10%을 이제 막 달성한 초기산업 이며 무한한 성장이 기대되는 산업이다. 초기 인터넷과 스마트폰은 우리의 일상을 바꿔 놓았다. 전기차는 더욱 그러할 것이다. 심지어 이미 답도 나와 있다. 세계 각국의 내연기관차의 규제와 법적 전기차의 허용이 그것 이다. 향긋한 꽃 냄새가 나는 꽃에 벌들이 날아들 듯 여러기업들의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서로 비전을 제시하며 전기차 시장 에서의 성장을 이야기 하지만 현실은 냉혹했다. 현재 순수 전기차만 생산하는 기업 중 순이익을 내는 곳은 테슬라가 유일하며, 기존 내연기관차 기업들도 내연기관차의 판매가 아니면 전기차만의 실적은 모두 적자를 보고 있다. 차를 만들수록 손해를 보고 있으며, 대량생산은 더욱 어려운 구조이다. 이러한 시점에 테슬라가 차량가격 까지 인하 하였다. 안그래도 적자인 다른기업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같이 차량가격을 내리며 더 큰 손해를 입으며 차량을 생산할 것인가? 아니면 가격 경쟁률에 밀리지만 현 가격을 그대로 유지 할 것인가? 테슬라의 가격인하로 여러기업들이 어떻게 반응 하는지 알아보고, 마진율도 같이 비교해보자.
 
기업들의 순이익비교

회사 자동차 1대당 총이익 자동차 1대당 순이익
테슬라(미국) 15,653 9,574
GM(미국) 3,818 2,150
BYD(중국) 5,456 1,550
도요타(일본) 3,925 1,197
VW(독일) 6,034 973
현대(한국) 5,362 927
포드(미국) 3,115 -762
X-peng(중국) 4,565 -11,735
니오(중국) 8,036 -19,141

 
이 표를 보며 무슨 생각이 들었나? '테슬라의 경쟁기업이 있긴 하나' 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전기차 최대시장 중국의 스타트 기업들은 적자에 기업의 생존위험에 처해있고, 세계1등의 독일, 일본 차들도 자동차 1대당 순이익이 테슬라의 10~20%밖에 안된다. 이 순이익도 내연기관차들의 판매이익으로 만든 것이라 더 놀랍다. 우리나라 현대차를 보자. 안타깝지만 현대차 10대를 팔아야 테슬라 1대 판 것이랑 이익이 비슷한 수치를 보인다. 끝이 아니다. 여기에 테슬라는 자체적 시스템으로 대량생산까지 가능하다. 여기에 테슬라의 치킨게임 비결이 숨어 있었다. 
 

2022년 4분기 테슬라의 실적발표

차량부분의 총마진이 25.9%로 타 기업과의 마진율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작년 12월에 가격 인하된 차량을 팔아서 적용된 수치라 더욱 놀랍다. 기존 내연기관차의 마진율이 한 자릿수 인 걸 감안하면 테슬라의 가격인하를 우려의 시선으로 보는 것은 시기상조 일 것이다. 아직도 가격인하 할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번 분기만 그런것이 아니다. 꾸준히 30%전후의 마진율을 나타내고 있다. 가히 제조업기업 보다는 플랫폼 서비스 기업에 가까운 마진율을 보이고 있다.이 수치는 동종업계의 마진율은 물론 s&p 500개 기업의 표준을 상회하는 수치이다. 다른 전기차 기업들은 가격경쟁을 위해 가격을 따라 내리지도, 그대로 가만히 있지도 못하는 진퇴양난의 길목에 서 있는 것이다.  그리고 표의 맨 밑에 현금흐름을 보면 220억 달러의 엄청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분기별로 10억달러이상의 현금을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가격인하를 하며 마진이 떨어져도 버틸 힘이 있다는 것으로 봐도 무방 할 것이다. 이처럼 치킨 게임에서 이긴 강한 기업은 그 시장을 독식하며 더 큰 성장을 할 것이다. 우린 전기차의 시장의 시작과 함께 하고 있고, 그 시장에서의 위대한 1등기업 테슬라와 함께 하는 것이다. 
 
다른기업들은?
 
테슬라의 차량가격 인하 후 미국의 최대 자동차 기업 중 한 곳인 포드는 적극 대응에 나섰다. 2023년형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모델에 따라 트림 수준에 따라 약 1%에서 8.8% 인하 한다고 밝힌 것이다. 반면 GM은 차량가격의 인하는 없다고 못을 박았다. 그리고 중국샤오펑 전기차도 최대 12.5%의 가격을 낮추며 중국시장 내에서  본격 가격경쟁에 들어갔다. 기업들에겐 피말리는 전쟁이지만 소비자들은 저렴한 가격에 차량을 구매 할 수 있고,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되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 될 것이다.  
 
자신만의 공부를 통하여 전기차 시장의 독점 1등 될 기업을 찾아라. 그리고 그 기업과 함께 하라. 난 자신있게 '테슬라'
라고 말 할 수 있다.
 

댓글